티스토리 뷰
셀프체크인 및 셀프백드랍은 이용가능 공항이나 이용대상, 이용제한이 항공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내가 구매한 항공사에서 사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"셀프 백드랍" 이란?
셀프 백드랍(자동 수화물 위탁 기기)은 탑승객이 항공사 직원을 통하지 않고 빠르고 편리하게 수화물을 직접 위탁하는 자동화 기기로 공항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.
이용 공항
✅ 대한항공 셀프백드랍 셀프수하물 접수는 이용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.
✅ 이용시간은 인천공항 기준 05:30 ~ 20:00까지이며, 아래와 같이 이용제한사유에 해당하신 분은 셀프백드랍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.
이용 대상
✅ 셀프 체크인(홈페이지/모바일/키오스크/오토체크인)을 이용하여 탑승권을 발급한 승객
✅ 무료 수화물 허용량 이내에서 수화물을 위탁하는 승객
이용 제한
✅ 유아 동반 고객, 초과 수화물 요금 지불 필요 승객
✅ 스포츠 장비 등 특수 수화물 및 반려동물 위탁 제한
✅ 연결 여정이 있는 승객(부산공항 출발편만 해당)
✅ 일반석을 탑승하는 밀리언 마일러 회원의 추가 수화물 무게가 23㎞을 초과하는 경우 혜택 적용 불가
(유인 카운터 방문 필요)
미국/캐나다 국제선 또는 국내선 환승 (예 : 인천 - 로스앤젤레스 - 샌프란시스코)
✅ 미국/캐나다 도착후 국제선 또는 국내선으로 환승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화물을 첫 번째 기착지 공항에서 찾아야 합니다.
✅ 세관검사 이후, 환승 고객용 컨베이어 벨트로 옮기거나 연결 항공편 카운터에서 수화물을 위탁하시기 바랍니다.
✅ 예외 : 인천-벤쿠버-미국 노선으로 환승하는 경우에는 수화물은 자동으로 연결됩니다.
이용 방법
탑승권/여권 스캔
✅ 셀프 체크인을 이용하여 탑승권을 발급해 보세요.
✅ 탑승권의 바코드(또는 QR코드)와 여권의 사진면을 스캔하여 본인의 정보(성명, 항공편, 목적지 등)를 확인하여야 합니다.
수화물 투입
✅ 위탁할 수화물을 벨트 위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무게가 측정됩니다.
✅ 무료로 위탁할 수 있는 수화물 규정을 확인하고, 위탁 제한 물품 여부를 미리 확인 후 제거해 주세요.
수하물 태그 부착
✅ 부쳐야 할 캐리어 갯수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.
기기에서 수하물 태그가 출력되면 화면의 안내에 따라 바코드가 잘 보이도록 수하물에 부착해 주세요.
✅ 키오스크 등에서 미리 발급한 태그를 부착한 경우, 수하물 태그가 잘 보이는 곳에 부착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.
확인증 수령
✅ 벨트에서 수하물이 이동하면 확인증이 인쇄됩니다.
✅ 발급된 확인증은 도착지에서 수하물을 찾을 때까지 잘 보관해야 합니다.